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 및 신청방법

by `_ 2021. 2. 27.
반응형

청년 내일 채움 공제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오늘은 청년들이 목돈을 마련하기 위해 국가에서 지원하는 제도인 청년 내일 채움 공제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청년 내일 채움 공제는 중견, 중소기업에서 근무하는 청년들 목돈마련을 돕는 청년 고용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볼래의 목적은 기업들이 정규직 고용을 촉진하고 청년들은 장기근속을 유도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대기업들과의 임금 격자도 해소하려는 목적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2018년 하반기에 3년간 월 16만 5천원 납입하면 600만 원을 납입하게 되는 건데 3년 뒤 3000만 원 +  이자가 들어오게 됩니다. 하지만 2020년부터는 뿌리기업 인증을 받은 기업만 3년 가입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제도가 개선되면서 3년 가입이 2년 가입으로 바뀌면서 가입자도 10만 명에서 14만 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자격조건

청년 내일채움공제 지원 가능한 대상은 청년입니다.

만 15세 ~ 34세 까지 가능하며, 군필자는 복무기간을 연동하여 적용됩니다. 복무기간이 아무리 길어도 최대 만 39세까지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아요

고용보험 2년형과 3년형이 있는데요. 조금씩 다르니 각각 요약해드리겠습니다.

 

 

 

 

- 2년형

고용보험 가입 이력이 없거나 졸업 후 총 고용보험 가입 기간이 1년 이내여야 합니다. 단 3개월 미만의 단기 가입은 제외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고용보험 12개월 초과자 중에서 피보험 자격 끝나는 지점으로 부터해서 6개월 이상이신 분들은 가능한 점 참고해 주세요.

 

 - 3년형

고용보험 가입 이력이 없거나 졸업 후 총 고용보험 가입 기간이 1년 이내여야 합니다. 단 3개월 미만의 단기 가입은 제외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학력 제한은 따로 없습니다. 하지만 학교에 재학중이거나 휴학을 한 사람은 자격조건에서 제외됩니다. 졸업예정자인 경우는 자격조건이 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인터넷을 켜신 뒤 내일 채움 공제를 검색창에서 검색하신 뒤 링크를 클릭하여 접속합니다.

 

 

 

 

접속하시면 청년내일채움공제에 청약신청이 보이실 텐데요 들어가셔서 2년형 3년형을 확인하시고 원하시는 거 선택하시면 됩니다.

신청을 완료하시면 운영기관에서 승인 신청을 최종 승인하게되면 홈페이지에 다시 들어가셔서 청약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금액

 - 2년형

2년형 가입자는 2년 동안 총 300만 원 납입할 경우 1600만 원 + 이자를 받게 됩니다.

 

 - 3년형

3년형 가입자는 3년 동안 총 600만 원 납입할 경우 3000만 원 + 이자를 받게 됩니다.

 

 

 

 

청년 내일 채움 공제 해지

청년 내일채움공제 가입자들 중 개인적인 사정이나 퇴사하는 경우 중도해지를 해야 합니다.

계약을 취소할 경우 청약 가입 후 1개월 이내 가능하며 납입했던 금액들은 환급받게 됩니다.

하지만 중도해지할 경우 계약 취소와 다르게 다른 직장으로 이직 후 재 가입 불가능하니 이점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청년들에게 정말 좋은 좋은 제도인 청년 내일 채움 공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자격조건이 되지 않아 신청을 못해서 많이 아쉬웠는데요, 자격 조건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고민할 시간도 아깝다고 생각하니 얼른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